합격수기

43회차
제 43회차 신체손해사정사 합격수기
2020-12-23
1.합격수기
1)들어가면서
안녕하세요. 우선 합격하신 다른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아쉬운 결과를 얻으신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27살의 비전공 대학생이며 유예생으로써 이번 제 43회차 신체손해사정사 2차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손해사정사라는 자격증을 접하게 된 계기는 전문적인 직업을 한가지 하고싶다는 생각이 들면서 여러 자격증을 찾던 중 접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증 및 학원에 대한 내용은 손꿈사라는 카페에서 주로 얻었으며, 샘플강의를 들어보고 인스티비에서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모두 힘든 수험기간이 되었지만, 마지막이라는 생각과 다짐으로 작년보다 열심히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강의선택
(1) 의학이론
의학이론은 19년은 김정좌 교수님, 20년도는 정혜심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두 분 모두 해부학과 상해파트를 중요시하였으며, 상해파트의 경우 해부학을 기초로 강의 및 풀이하셨습니다. 정혜심교수님의 경우 교재를 그림과 간략한 설명으로 집필하셨고, 김정좌 교수님의 교재는 원서를 기준으로 집필하셨습니다. 따라서 저는 차별화를 위해 19년도의 교재를 좀 더 참고하였습니다.

(2) 제3보험
19년 및 20년도 모두 이용욱 교수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용욱 교수님은 표준약관 위주로 강의하셨으며, 기본에 충실한 강의였습니다. 3주 특강에서는 윤금옥 교수님의 강의를 들은적이 있는데, 다양한 문제를 통해 실전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동차생이라면 이용욱 교수님의 강의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윤금옥교수님의 경우 다양한 문제를 접할 수 있지만 공부할 양이 그만큼 늘고 표준약관 이외의 내용도 많이 다루시기 때문에 시간소요가 크기 때문입니다.

(3) 자동차보험
19년과 20년도 모두 박세원 교수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박세원 교수님은 족집개능력도 상당하시지만, 가장 좋았던 점은 매시간 다양한 문제를 접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20년도는 계산문제가 적었지만, 대체로 계산문제의 비중이 높은 과목이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통해 실전감각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약술문제의 경우도 소홀하게 하시지 않으셨고 적중률도 상당해서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4) 책임근재
19년 및 20년도 모두 김광준 교수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해주신 점, 다양한 문제유형의 제공 그리고 문제유형이나 풀이가 현 시험제도 및 유형에 잘 맞는거 같아서 좋았습니다. 또한 한 분야의 전문가로써 멋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교수님들도 상당한 전문가로써 멋있었습니다!)

2.학습법 선이해와 반복학습이 주된 학습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관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 되어야 암기를 해도 오래 기억이 남으며 다양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저는 교재의 내용을 3회 정도 눈으로 정독하며 약관을 눈에 익히고 이후에는 이면지에 이해가 안가거나 외워지지 않는 부분을 적으며 공부했습니다. 다만, 깜지식 공부법은 효율이 떨어지며 집중도가 흐트러질 수 있으므로 머리와 입으로 되뇌이며 공부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의학이론의 경우는 상해와 해부학파트가 가장 중요하며 점수의 50~60%를 차지하므로 집중된 학습이 필요합니다. 이때 해부학 구조를 이해 및 암기를 해둬야 상해파트를 이해하기 쉬우므로 해부학파트를 잘 공부해두시길 바랍니다. 질병의 경우 장기의 기능과 구조를 잘 생각하며 암기하면 오래 기억될 것입니다.

제3보험은 표준약관이 가장 중요하며 올해도 많은 부분이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표준약관의 경우 과감하게 통암기를 하여 다른 수험생보다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게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실손의료비, 암보험 그리고 CI보험 등 출제확률이 높은 부분도 남들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공부하시게 좋습니다. 이중 실손의료비보험은 항상 출제되므로 다양한 유형을 풀이하는게 좋습니다.

자동차보험은 많은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약관의 내용이 다른 과목에 비해 적기 때문에 최대한 암기를 해서 써주는 것이 좋으며, 계산문제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올해는 예외입니다...) 계산문제에서 실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책임근재의 경우 여러 유형을 접해보면, 반복되는 풀이방법이 있으며 그 방법을 익히는게 좋습니다. 약관의 경우는 급수나 한도를 잘 암기해두고 비슷한 보장내용이 있으므로 잘 구분하는게 좋습니다. 근로자재해보험이나 선원근로자재해보험은 재해보상기준을 잘 암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하루학습일과 1)1차시험
1차시험의 경우 1월부터 3월까지 2차과목들과 병행했습니다.
9시부터 12시까지는 1차과목 중 계약법 또는 손사이론을 격일로 2-3강의씩 들었습니다. 이후 남은 시간에 복습하였습니다.

보험업법은 휘발성이 강하므로 3월에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시까지 가졌으며, 1시부터 2차과목을 두과목씩 묶어서 공부했습니다.
제3보험과 의학이론, 자동차와 책임근재를 엮어서 공부했으며 이는 서로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녁시간은 6시부터 7시까지 가졌으며, 7시부터 11시까지는 그날 강의내용을 복습하였습니다.

4월부터는 1차에 몰두하였으며 기출문제와 학원에서 구매한 모의고사를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2) 2차시험
1차시험 이후이므로 9시부터 12시까지는 전날에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였으며 1시까지 점심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점심시간에 1시간 정도 근력운동을 통해 수험기간 동안 가지는 스트레스를 풀고 오래 앉을 수 있는 힘을 키웠습니다.

2시부터는 주로 강의를 듣거나 약관암기 및 문제풀이를 했습니다. 주로 문제풀이강의를 수강할 때는 강의를 수강하고, 모의고사 기간 때는 부족한 부분을 암기하였습니다.

저녁시간은 6시부터 7시까지이며 복습위주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복습이 가장 중요한 학습법이며 반복학습이 암기의 기초라 생각했습니다.

20년도에는 유예생이므로 2차 과목들에 집중하였습니다. 19년도에는 2과목씩 격일로 공부하였다면, 20년도에는 4과목 모두 하루동안 모두 학습하였습니다. 각 과목은 정해둔 파트를 기준으로 집중학습을 하였습니다.

 


Top

인스TV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상담

02·363·0606
평일 :
10:00~18:00
점심 :
12:30~13:30
정기점검 :
 
    
매주월AM4~6

고객상담

02·363·0606
평일 :
10:00~18:00
점심 :
12:30~13:30
정기점검 :
 
    
매주월AM4~6